728x90

Elliott Wave Patterns & Fibonacci Relationships Guide

 

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개요

 

엘리어트 파동 이론은 가격 행동의 흐름과 시장 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. 우리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통해 금융 시장 내에서 반복되는 가격 변동을 판단할 수 있다. 이러한 반복적 시장 가격 움직임은 모든 시장에 존재하는 대중 심리의 자연스러운 반영이다.
엘리어트 파동의 규칙 및 지침은 가격 변동과 올바른 파동을 인식하는 데 도움을 준다.
또한 이를 의미 있는 패턴 집합으로 분류하는 데 사용하면 향후 가격 예측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할 것이다.
기본적인 원칙은 가격 움직임이 추세(impulsive, motive 또는 momentum)와 조정(correction), 그 사이의 끝없는 교대를 통해 전개된다는 점이고, 동시에 상대적인 시간 척도(프랙탈)에도 이 효과가 드러난다는 것이다.

 

 

Impulsive Wave 및 Corrective Wave의 이해

 

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정확한 메커니즘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가격 변동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사항을 검토해보아야 한다.
엘리어트 파동의 차트 패턴은 Impulsive, Corrective, 그리고 Consolidation(횡보)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.

 

 

 

반응형

 

 

1) Impulsive Wave (동인파동 motive wave / 모멘텀)

 

Impulse 파동은 추세 방향으로 진행을 시작하는 가격 움직임이다.
일반적으로 추세를 보일 때 가격은 더 큰 높낮이로, 더 적은 시간으로 움직인다.
이것은 매매 시 추세적 움직임을 더 매력적으로 만든다.

파동은 추세 방향의 5개 충격파동과 추세 반대 방향의 3개 조정파동으로 나뉜다.

 

2) Corrective Wave ( 조정파동 )


조정파동은 이전 추세에 대한 반동적인 가격 움직임으로, 추세에 반한다.
조정파동은 본질적으로 이전 motive wave에 의해 시작된 움직임을 되돌리거나 취소하려고 한다.
급격한 조정(Zigzag)도 발생할 수 있지만, 일반적으로 조정은 적은 높낮이로, 많은 시간 속에서 움직인다.
이러한 점은 트레이드 시 조정파동을 덜 매력적 으로 만든다.

만약 bullish한 추세라면, 조정은 bearish일 것이다.
반대로 추세가 bearish라면 조정은 bullish가 될 것이다.

 

 

3) Price Consolidation ( 가격 횡보 )


추세가 드러나지 않을 때, 가격은 적당한 범위 내에서 더 불규칙하게 움직인다.

 

 

 

 

엘리어트 파동 기본 규칙 Main Elliot Wave Rules

 

  1. (1) 2파는 1파의 100% 이상을 되돌리지 않는다.
  2. (2) 3파는 세 가지 Impulse wave, 즉 1, 3, 5파 중 가장 짧을 수 없다.
  3. (3) 4파의 저점은 1파의 고점과 겹치지 않는다. ( Diagonal, Triangle 패턴은 예외 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자세한 내용 보기 (PDF파일)

엘리어트 파동이론 기본 (by 엘갤).pdf
6.16MB

 

 

 

<본문 미리보기>

반응형

+ Recent posts